Exhibition Design Studio
본 교과목은 2개의 인재양성유형으로 구분하여 진행되는 첫번째 단계임.
<전시디자인 스튜디오I (전시디자인)>은 2학기부터 '뮤지엄'과 '전시환경'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 취득과 더불어 다양한 전문분야의 협업을 전제로 추진되는 산업현장의 특성을 적극 의식하여 각 분야별 수행업무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한 교과과정 운영함.
<전시디자인 스튜디오I (문화디자인)>은 2학기부터 ‘문화’와 '상업'을 이해하기 위해 ①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발신하는 정보공간의 창출에 착목하는 ‘문화전시디자인’과 ② VMD 전략에 기반한 디자인솔루션 방법을 탐색 하는 ‘상업전시디자인’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, 궁극적으로는 사회문화적 이슈를 선도하고 상업적 트랜드를 견인하는 디자이너의 새로운 역할모델 고취하기 위한 교과과정으로 운영함.
NCS 인재양성유형 :
전시디자이너
계원핵심역량
전문성 | 통합적사고 | 기술준비성
직무능력단위
전시기획 KCS-0105030101_19v1
전시공간디자인 KCS-0105030103_19v1
교수법
b. 실습 g. 포트폴리오(
평가방법
a. 포트폴리오 E. 사례연구
구성내용
Module1. 프로젝트 기획
1. 오리엔테이션
- 수업목표 및 수업방법, 평가내용 안내
- 프로젝트 파악, 프로젝트 요구 분석에 따른 수행계획 수립
2. 사례조사 및 분석
- 현장 견학 예정(상황에 따라 일정 변경될 수 있음)
- 전시공간 및 운영 사례 분석
3. 전시기본방향 설정
- 국내외 사례 조사 : 콘텐츠,공간,연출,운영 측면 분석
- 착안점 및 차별화 전략 도출
Module2. 전시콘텐츠 구성
1. 전시주제와 스토리라인 구성
- 전시목적에 부합하는 전시자료 수집
- 전시콘텐츠 선정
- 전시주제 및 스토리라인 구성
Module3. 디자인콘셉트 수립
1. 전시컨셉 및 스토리텔링
- 전시기본방향을 토대로 한 전시컨셉 설정
- 전시공간디자인 및 연출 키워드 도출(시각화)
Module4. 스페이스 프로그램
1. 전시공간 및 동선계획
- 스토리라인을 바탕으로 전시영역 구획
- 전시관람 최적화를 위한 동선계획 수립
- 공간별 연출방향 설정(개념스케치 작성)
Module5. 전시연출개념 설정
1. 전시연출 기본구상
- 전시콘텐츠 연출방법 구상
- 전시연출총괄표 작성
- 전시기본계획서 작성
Module6. 전시연출매체계 계획
1. 전시공간 및 세부연출계획
- 전시아이템별 세부연출디자인
- 아이디어 스케치(드로잉, 스케치업 등)
- 전시연출총괄표 수정
Module7. 도면 표현 및 3D 시뮬레이션
1. 전시기본설계도면 작성
- 평면/입면 계획(CAD프로그램, 2D 소프트웨어 활용)
2. 전시공간 3D시뮬레이션
- 3D모델링 작성
3. 전시공간 3D시뮬레이션
- 색채, 조명, 마감재 계획에 따른 부분 투시도 작성
Module8. 프로젝트 프레젠테리션
1. 최종 프레젠테이션 준비
- 전시기획서 작성
Exhibition Design Project
<전시디자인프로젝트I>은 차기 학기에 수행되는 졸업작품제작과 연계된 교과과정 운영. 세부 교과내용은 당해년도 졸업작품전 주제와 담당교수 지정후 확정함.
<전시디자인프로젝트I(뮤지엄)>은 주로 박물관ㆍ미술관과 산업전시(무역전시) 등의 디자인을 다룬다.
-기획, 제작, 설치, 운영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프로젝트 수행을 할 수 있다.
-산업현장에서 수행되고 있는 보다 실질적인 프레젠테이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.
-전시트렌드에 맞는 전시의 목적, 타겟분석 그리고 주목받는 디자인 사례에 중점을 연구를 통해 실무적 능력과창의성을 기르수 있다.
-상업전시 상품판매를 위한 전시전략과 방법을 이해하고, 공간디자인 프로세스를 익혀 종합적인 기획, 설계,연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.
NCS 인재양성유형 :
전시디자이너
NCS 핵심역량
기업가정신 | 소통 | 통합적사고
직무능력단위
전시디자인 기획(KCS-0802010303_16v1)
주교재
교수 수업자료
부교재
전시콘텐츠계획/김아인 외/한국직업능력개발/2018
참고 교재
전시 디자인의 모든 것/오윤성 번역/고려닷컴/2009
교수법
b. 실습 c. 발표 e. 팀프로젝트
교육장소(시설)
306B
평가방법
a. 포트폴리오 E. 사례연구
학습내용
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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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프로젝트 기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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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리엔테이션 - 수업목표 및 수업방법, 평가방법에 대한 소개 - 각 주차별 학습내용 및 성과물 제작에 대한 설명 - 프로젝트 파악, 프로젝트 요구 분석에 따른 수행계획 수립
|
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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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프로젝트 기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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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연구 - 조별 캡스톤디자인 사례 연구 - 전시스토리텔링, 전시연출 및 공간디자인, 운영프로그램 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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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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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콘텐츠 구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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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주제 설정 및 전시콘텐츠 계획 - 전시목적에 부합하는 전시자료 수집 - 전시자료 분석을 통한 전시콘텐츠 도출 - 전시주제 및 스토리라인 구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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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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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콘셉트 수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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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 콘셉트 설정 - 전시 주제, 전시공간디자인 등에 대한 콘셉트 도출 및 시각화 - 전시스토리텔링의 차별화 : 전시주제 구체화 및 킬러아이템 선정 - 전시아이템에 대한 연출 차별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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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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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연출 개념 설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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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연출 기본구상 - 전시콘텐츠 연출방법 구상 - 전시연출총괄표 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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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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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페이스 프로그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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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페이스 프로그램 - 전시공간 구성요소 계획 - 스토리라인에 따른 조닝 및 관람동선 계획 - 공간별 디자인방향 설정(개념스케치 작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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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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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 기본방향 수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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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 기본방향 수립 - 전시목적에 부합하는 전시기본계획 수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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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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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간평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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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기본계획 프레젠테이션 - 캡스톤디자인 조별 발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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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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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연출매체 계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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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공간디자인 - 평면,천장 디자인 및 존별 스케치 - 전시아이템 별 연출방법 및 매체 계획 - 전시아이템 별 연출개념도 작성(스케치업) |
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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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면 표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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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기본계획 도면 작성 - 전시공간 평면도, 입면도 작성 - 컬러 및 마감계획 적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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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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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시뮬레이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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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공간 3D 시뮬레이션 - 존별 투시도 작성(3D Max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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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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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시뮬레이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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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공간 3D 시뮬레이션 - 존별 투시도 작성(3D Max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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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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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시뮬레이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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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공간 3D 시뮬레이션 - 완성예상조감도 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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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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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시기본계획서 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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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종 전시기본계획서 작성 - 전시기획 내용에 부합하는 전시디자인 설명서 작성 - 기본계획서 편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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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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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말평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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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종 프레젠테이션 - 캡스톤디자인 조별 발표 |